본문 바로가기

직업, 직장 정보

기계공학과 자격증 및 취업

기계공학과는 취업이 잘 돼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분야로 취업을 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제가 기계공학을 졸업하면 어느 곳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 드릴게요. '기계'가 들어간 모든 학과에 해당되는 내용이에요. 예를 들어 '기계시스템공학' 같은 학과를 말해요. 제조업을 기준으로 글을 작성하였으니 이 점 참고해 주세요.

 

기계부품 도면
기계부품 도면

 

기계설계

기계 설계직은 cad라고 하는 설계툴로 기계 부품을 설계하는 일이에요. 생산해야 하는 제품의 도면을 그린다고 보면 돼요. 그렇게 그린 도면을 생산팀에게 전달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에요. 대량생산(소품종 대량생산)을 하는 회사는 도면을 하나 만들어 놓으면 그 이후로는 조금씩만 수정하는 일을 해요. 하지만 많은 종류의 제품을 소량으로 생산(다품종 소량생산)하는 회사는 매번 도면을 설계해야 돼요. 그래서 일을 많이 배우고 싶은 분들은 다품종 소량생산 하는 업체에서 일하는 게 좋아요. 관련 자격증으로는 일반기계기사, 기계설계산업기사가 있어요.

 

생산관리

생산계획을 짜고 생산팀에게 계획을 전달하는 일을 해요. 이 일은 임원이나 사장의 지시를 받아서 생산팀에게 지시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소통을 잘해야 돼요. 임원과 생산팀 사이에 끼여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무예요. 그리고 사무일도 해야 하고 현장에 직접 돌아다니기도 해야 돼요.

 

생산직

기계공학부를 졸업해서 생산직으로 간다면 보통은 cnc, mct, 선반, 밀링일을 하게 돼요. 쇠를 고속으로 회전시켜서 공구를 접촉시켜서 깎아내는 일이에요. 도면을 보고 쇠를 깎아야 하기 때문에 도면 해독능력이 좋아야 돼요. 관련 자격증으로는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가 있어요.

 

기계설비
기계설비

 

시설관리

기계 시설관리직으로 가게 되면 건물 내 기계설비를 관리하게 돼요. 배관, 펌프와 같은 설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문제가 생기면 조치를 하는 업무예요. 관련 자격증으로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기사가 있어요.

 

공무

공장 내 생산설비를 관리하는 직무예요. 생산기계가 고장이나면 가서 수리를 하는 일이에요. 시설관리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공무는 공장에서 생산설비를 관리하는 것이고, 시설관리는 건물 내 기계설비를 관리하는 일이에요. 그래서 공무는 기계분해 및 조립을 잘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무예요.

 

이렇게 기계공학부 졸업 후 취업하게 되는 분야에 대한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위에 적힌 직무는 대표적인 몇 가지에 불과해요. 이 외에도 연구개발, 품질관리 등 여러 분야가 있어요. 기계공학 진학을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글을 읽고 과연 본인의 길이 맞는가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한번 해 보시길 바라요. 궁금한 내용을 댓글을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